1. 우키요에는 속세를 그린 그림이라는 뜻의 14세기부터 19세기 중반까지 일본에서 꽃피운 채색 목판화. 호쿠사이의 우키요에 모음집 제목이 '망가'로 오늘날 일본 만화의 조상이라 볼 수 있다.

2. 광학의 발전은 빛을 모아주는 렌즈를 낳았고, 화학의 발전은 그 빛을 담는 감광판을 낳았다.
- 방구석 미술관(조원재)

3. 오로라는 장밋빛 손가락을 지닌 새벽의 여신

4. 오리온은 크레타에서 아르테미스의 사냥꾼으로 살았으나 다르게 전해오는 몇가지 이유로 아르테미스에 의해 죽어 별자리가 되었다.

5. 제우스에 의해 아들을 낳은 칼리스토는 헤라의 미움을 받아 곰으로 변해 사냥 나온 아들 아르카스 앞에 서게 된다. 그 순간 제우스가 곰을 낚아채 별자리인 큰 곰자리로 올려놓았고 아들은 작은 곰자리가 되었다. 헤라는 포세이돈에게 부탁해 그들이 수평선 아래로 내려가지 못하게 했다.

6. 플레이아데스는 아틀라스의 일곱 딸들인데 오리온에 쫓기는 걸 불쌍히 여긴 제우스에 의해 별들이 되었다.

7. 히아데스는 플레이아데스들과는 이복 자매들이다. 제우스의 부탁으로 아기 디오니소스를 맡아 키웠고 보답으로 별들이 되었다.


- 그리스 로마 신화(에디스 해밀턴)

반응형

+ Recent posts